안녕하세요. Joanna입니다^^
지난 2012년부터 ‘Joanna의 차이나가 차이가나’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그동안 중국 문화와 중국어 관련 콘텐츠를 여러분께 공유 드렸는데요.
Joanna의 블로그가 가장 활성화되었었던 2012년 말부터 갑자기 홍콩에서 몇 년의 주재생활을 하게 되었고, 그동안 블로그 운영을 제대로 할 수 없었습니다.
그렇지만, 관리가 소홀했던 지난 몇 년간에도, 많은 분이 지속 관심을 가져 주셨고, 특히 주재원 중국어 분야에 대한 문의를 메일로 많이 받았습니다.
사실, 블로그를 처음 개설할 때 여러분께 조그만 도움이라도 될까 ‘주재원 중국어’라는 코너로 조금씩 공유를 해 드렸는데요. 이번에 블로그를 새로 단장하면서 조금 더 체계적인 비즈니스 중국어 콘텐츠를 공유해 드리려고 합니다.
새로 단장한 블로그에는 더 낳은 콘텐츠를 위하여 파트너 한 명을 초대했습니다.
회사 동료인 ‘강 과장’인데요.
잠시 저(Joanna)와 ‘강 과장’에 대해 간단히 소개하면요.
Joanna는 현재 한국에 거주 12년 차인 중화권 배경을 가진 중국어 원어민입니다. 어렸을 때부터 중국본토와 홍콩, 대만에서 몇 년씩 거주했었고 대학교는 한국에 나왔습니다. 현재는 한국 기업에 8년 차 재직 중입니다. 업무는 주로 중국, 대만, 홍콩 관련 영업 및 마케팅입니다. 어릴 때부터 언어 교육에 관심이 많았었고 중국 거주 시절에는 학생 신분으로 영어 강사로 활동을 했습니다. 당시 중국 양대 영어학원이었던 New Oriental English와 Crazy English에서 특강 전문 강사이기도 했구요. 한국 대학생 시절 국제 중국어 교사 (고급)자격증을 취득했었고, 신촌 P 어학원에서 중국어 주말강의 재수강률 100% 강사로 활동하기도 했습니다.
Joanna가 지금 다니는 회사에 갓 입사하여 중국 관련 프로젝트팀에 참가했을 때, 처음 강 과장을 알게 되었습니다. 당시 강 과장은 중국어라고는 ‘니하오’,’쎼쎼’밖에 못했기에 제가 모든 일에서 통역을 해 주어야 했습니다. 그런데 이 분은 정말 독학의 신입니다. 어느 날부터 중국어 테이프를 들으면서 현지인과 간단한 대화를 하기 시작하더니 5년이 지난 지금은 부서를 옮겨 제 옆자리에서 중국지역 해외영업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이 분의 중국어는 정말 신통방통합니다. 자세히 들어보면 한정된 표현과 한정된 단어의 조합인데, 아무런 막힘없이 중국인과 유창하게 대화를 합니다. 이분을 보면 적어도 외국어를 배우는데 있어서는 단기에 성과를 올리는 왕도가 있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강 과장을 이 블로그에 파트너로 초대한 이유는, 다양한 실력, 다양한 눈높이에서 ‘비즈니스 중국어’를 여러분께 공유하고자 함입니다.
비즈니스 중국어를 왕초보 시절부터 실제로 부딪히며 배웠던 강 과장을 눈높이와 Native Joanna의 눈높이를 더해, 배우는 사람의 입장에서 궁금한 점들을 강 과장이 찾아내고 Joanna는 전문가의 지식으로 명확하게 풀어드리려 합니다.
제일 먼저 오픈할 콘텐츠는 ‘왕초보 비즈니스 중국어 문법’과 ‘진짜 중국인은 이렇게 말한다’입니다. 하나는 비즈니스 세계에서 중국어를 하기위한 가장 필수적인 핵심 문법 콘텐츠이고요. 다른 하나는 더 멋진 비즈니스를 위한 진짜 중국식 비즈니스 중국어를 공유하는 콘텐츠 입니다.
이 두 강의를 따라 하기만 하면, 표현이 자연스레 늘어나게 돼 있고 초급으로 들어와도 중급까지 자연스럽게 성장할 수 있는 겁니다.^^
또한, 어디에도 절대 없는 우리만의 재미있는 현지문화 세션을 중간중간에 나올 겁니다. "건배 재의"부터 " 중국에서 출장할 때 주의할 점"까지!
자 그럼 이제,
다시 ‘‘Joanna의 차이나가 차이가나’ 블로그를 개장하겠습니다!
문의 사항은 방명록에 비밀 댓글로 달라주시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