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소식/사진속의 중국

홍콩의 인구 구성

홍콩 정부 (http://www.hkeconomy.gov.hk/tc/trends/index.htm)에서 정기적으로 경제/인구/물가 등에 대해서 업데이트 및 발표가 있습니다. 오늘은 홍콩 인구 구성에 대해서 함께 알아볼까요?

정부에서는 숫자지표만 제시를하지만 그로 인한 insight를 우리 스스로 분석해 볼 수 있습니다. 


홍콩 총 인구 칠백만명 중에 14.2%가 65세 이상의 노령화 인구로 구성되어 있는 반면, 14살 이하의 어린이 인구는 11.1%밖에 없습니다. 저출산으로 인한 어린이 많이 없어서 아이에 대한 투자 및 교육은 아낌없이 합니다.  


또한 평균 수명은 여성 86.6세, 남성 80.9세로 글로벌적 봤을 때 긴 수명으로 나타나는 반면에 저 출산으로 (출산율이 1:1.125)인한 청년 노동력이 부족하여 서비스업은 대부분 나이 드신 분들이 하기 때문에 그로 인한 여러 서비스 만족도가 떨어지는 문제점 나타납니다.  


"홍콩여자 기(氣)가 너무 세다"라는 이야기 많이 들으셨죠? 인구의 53.7%가 여자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여성의 목소리 아주 크고 직장에서도 여자 상사가 남자 못지 않게 비율이 큽니다. 또한 여성들이 많기 때문에 세심함을 중요시하고 제품의 디테일을 많이 추구하고 작은 디테일때문에 감동을 받습니다. 또한 private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오랜동안 사귀는 친구도 나이 서로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회사면접할 때 면접관이 나이를 물어보면 안됩니다 (법적으로 보호가 됨). 

 

[기업 주재원 중국어] - 홍콩생활 장단점